본문 바로가기
어떻게 잘먹지?

서른부터 다시 배우는 앉기, 서기, 걷기 PART 5

by 멋쟁이 지요 2013. 1. 8.
 

 

안녕하세요 지요입니다. 오늘은 서름부터 다시 배우는 자세교정 그 마지막 시간입니다.
 
언제 끝나나 했는데..끝나기는 하네요. 오늘은 생활속 자세 교정 및 자세교정을 도와주는 기구들에 대해서 나오는데..
 
이 기사가 2011년 9월 기사인지라..제품라인이나 가격에는 상당한 변화가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싱글즈> 2011년 9월호
 
아시나요? 지금 당신의 다리와 발바닥 모양, 그리고 자세는 7살 때 자리를 잡았고,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고착화된 것임을. 지금 당신이 겪고 있는 67가지 통증과 질환, 특정 부위에만 붙은 군더더기 살, 어떤 옷을 입어도 맵시가 살아나지 않는 비루한 옷태는 몇십 년간 유지해온 잘못된 자세가 빚어낸 결과입니다. 건강한 몸, 날씬한 몸매, 아름다운 옷태를 원한다면 다이어트보다 더 먼저 제대로 앉기, 서기, 걷기를 하세요. 서른, 지금 다시 시작해도 늦지 않았습니다. 아니, 지금이라도 제대로 배워서 몸에 익히면 다행입니다.



앉기, 서기, 걷기는 기본. 이제는 당신이 좀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는 생활 속 동작 가이드를 소개한다. 자세 교정에 도움이 되는 스마트한 용품 몇 가지도 함께 준비했다.



예운이가 입은 터틀넥 니트는 지컷, 하이웨스트 스커트는 ENC, 그레이 스트랩 슈즈는 씨씨컬렉트, 뱅글은 엠주. 루비가 입은 셔츠, 카디건, 스커트는 모두 빈폴 키즈, 플랫 슈즈는 바바라 키즈.



CASE 1 흔들리는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 서 있을 때
손잡이를 가볍게 잡고 한쪽 발을 앞으로 자연스럽게 내밀고 서 있으면 척추에 부담을 덜 준다. 짝다리로 서 있는 자세는 척추측만증을 유발하고 양다리 길이에도 차이가 생길 수 있다. 두 다리를 평행으로 흔들리지 않게 바르게 서고 발뒤꿈치를 동시에 살짝 올렸다가 내리는 스트레칭을 반복하면 자세 교정은 물론 다이어트 효과까지. 단, 올릴 때는 다리 힘이 아니라 등을 위로 들어 올리는 느낌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CASE 2 가방을 한쪽으로만 들거나 멜 때
척추 불균형의 원인이 된다. 어깨에 크로스로 멜 것. 가방의 무게를 좌우 분산시키고, 가방이 몸 가까이 위치하기 때문에 척추에 미치는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CASE 3 운전하고 회사 출퇴근할 때
등, 허리, 엉덩이를 등받이에 붙여 앉는다. 무릎은 엉덩이보다 약간 높은 자세가 좋다. 등받이를 10도 정도 뒤로 젖히면 허리와 목이 정상굽이가 되어 곧추세워진다. 몸을 앞으로 숙이거나 등받이에서 떨어져 앉는 자세나, 운전석과 운전대의 간격이 너무 멀어 팔이나 다리를 쭉 뻗게 되는 자세도 좋지 않다.



CASE 4 세수하고 머리 감을 때
머리를 감을 때는 앉아서 고개를 숙이는 것보다 서서 목을 뒤로 젖히고 샤워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고개를 숙일 때는 목, 등, 허리는 늘 직선이 되도록 하고 엉덩이 관절 부위를 굽혀야 한다. 세면대에서 세수를 할 때 다리와 허리를 과도하게 편 자세는 금물. 허리에 가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 무릎은 살짝 구부릴 것.

CASE 5 잠잘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베개의 높이. 베개 높이는 목이 5도 내지 10도 들릴 정도의 높이가 알맞다. 누웠을 때, 목이 약간 뒤로 젖혀지고 머리가 가슴보다 약간 높은 상태가 되어야 한다. 베개는 목 뒤의 빈 공간을 받쳐주는 것으로 둥글둥글하고 약 10cm 정도의 높이에 부드러운 것을 선택할 것. 옆으로 누울 때는 알맞은 높이의 베개나 쿠션을 다리 사이에 넣고 무릎을 조금 구부린 상태로 머리, 목, 몸이 일직선이 되도록 해야 한다. 엎드려 자는 자세는 목이 돌아가 있으므로 허리에 좋지 않다.

CASE 6 바닥에 앉아 있을 때
쿠션이나 베개로 등을 받치고 벽에 바짝 기대어 앉는다. 혹은 벽에 기대어 한쪽 무릎을 세워 앉는 것도 좋다. 상체가 구부정한 자세로 앉는 것은 절대 금물. 될 수 있으면 바닥에 앉거나 쪼그리고 앉는 것은 피하고 앉더라도 가능한 시간을 짧게 한다.



1 우리들 체어 >> 등받이 대신 가슴받이가 있는 의자. 장시간 앉아 있을 경우 저절로 몸이 앞으로 숙여져 등받이가 무용지물이 되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우리들 체어에 앉으면 의식적으로 힘을 주고 가슴받이를 사용하게 되어 허리가 펴지고, 바른 자세로 인해 허리 통증이 감소한다. 45만1000원.
2 애플힙 >> 앉아만 있어도 자세가 교정되고, 축 처진 엉덩이가 볼록하게 올라간다. 엉덩이 찜질과 마사지도 할 수 있다. 하루 2시간 이상 착석하면 걷기운동을 1시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3만8000원.
3 허리 보정 쿠션 >> 쿠션이 척추를 곧게 잡아준다. 허리에 쿠션을 대고 앉으면 허리가 펴지는 느낌이 들면서 편안해지고, 정자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2만4000원.
4 프로스펙스 R >> 바른 걸음걸이 자세인 11자 워킹을 도와주는 신발. 러닝 시 빈번하게 발생하는 발목 꺾임도 방지한다. 사이즈는 딱 맞는 것을 고를 것. 실제로 걸어보고 사는 것이 좋다. 디딘 다리의 무릎이 확실하게 펴져 있는지, 발바닥 전면에 체중이 실려 있는지, 몸이 앞으로 기울어지지 않는지 체크할 것. 13만9000원.
5 비비안 웨이스트 니퍼 >> 몸매를 보정해주기 위해 허리와 복부, 등 부분을 보정 속옷이 지그시 눌러주기 때문에 긴장감이 생긴다. 보정 속옷을 착용했을 때 허리나 등 부분이 조금 더 바르게 펴지다 보니 자세가 덜 흐트러진다. 허리와 허리 뒷부분을 보정해주고 고정시켜주는 웨이스트 니퍼. 5만7000원.
6 바루다 벨트 >> 하루 10분 착용으로 굽은 등과 둥근 어깨로 인한 견갑골 변형과 일자목을 교정. 착용법은 1 양팔을 들어올린다, 2 어깨가 낮은 쪽을 먼저 감고, 반대쪽 어깨를 감아 찍찍이를 붙인다, 3 착용 후 팔을 내리고 10분간 유지한다. 3만6000원.

 

이 기사의 출처는...

에디터:임희정 | 월호:2011년 9월호 | 업데이트:2011-09-21
입니다.

댓글